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

티스토리 rss, 사이트맵 제출 방법 _ 디지털노마드 실현

by KJpif 2020. 2. 19.
반응형

디지털노마드 실현하고 싶은 사람 여기모여라 !

 

티스토리 tistory

사이트맵 sitemap

rss

 


 

"블로그,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중이신 분들이라면

꼭 해야하는, 필수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

바로 !!!!!!!!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2. 구글 서치콘솔 등록


 

이 2가지를 꼭 해야합니다.

기본적인 사이트 등록부터 rss, 사이트맵 제출까지.

안해도 문제는 없으나, 디지털노마드 실현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내가 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되고

잘보이게끔 하기 위해서 필수로 해야겠죠?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은

제가 이미 아래 내용을 제출해놓아서 여러분들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

 

계속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먼저 "rss가 무엇인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작성하는 모든 글을 한곳에서 볼수 있게끔 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사이트맵 sitemap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쉽게 말해서, 나의 사이트에 여러 포스팅들이 있을 것이고,

각각의 URL들을 우선순위에 맞춰 나열해 놓은 지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한다?

정리하자면, 나만의 홈페이지, 블로그에 있는 글들을

원하는 형식에 맞게 "지도"를 만든후, 

나의 지도를 "포털사이트(네이버, 구글)에 사람들이 한곳에서 볼 수 있게끔 공유해주자"

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싶은 디지털노마드인 우리라면 꼭 해야겠죠??? ㅎㅎ

 

그럼 이제 디지털노마드 실현을 위해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2.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

 

https://searchadvisor.naver.com/console/wmt/board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searchadvisor.naver.com


위 링크에 접속합니다.

 

 


위 창이 뜨면 동그라미 친 부분에

나의 홈페이지 또는 티스토리의 url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 나의 사이트에 html 을 넣어줘야 하는데요,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인 html 태그 삽입으로 진행하겠습니다.

 

html 태그를 선택하고 해당 초록색 부분을 복사 합니다.

 

 


그리고 나의 티스토리 tistory 에서 "스킨 편집" 에 들어갑니다.

(일반 홈페이지의 경우에도 html 메인에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창이 뜨면 "html 편집" 을 눌러 줍니다.

 

 


누르면 위와 같이 html 소스코드들이 띄어지는데, 

<head> 와 </head> 사이에 복사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이걸 작성해준 이유는 "주석"처리라고 

실제 기능반영은 안되고, 나중에 이 코드가 어떤 코드인지 확인하기 위해 코멘트를 달아놓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시 여기로 돌아와서 확인을 누르시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가 됩니다.

 

 


정상적으로 사이트 등록이 되었다면, 위와 같이 사이트가 생성이 됩니다.

이렇게 뜬다면 곧!

나의 사이트가 기본적으로 네이버에 등록이 된 것 입니다.

 

 

 

이제 더 나아가서 rss, 사이트맵 등록을 위해 나의 사이트를 눌러주겠습니다.

 


rss 제출 먼저 해보겠습니다.


왼쪽 'RSS 제출'을 클릭해 줍니다.

 

 

나의 티스토리 url 을 입력하고, 뒤에

"/rss" 릅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제출이 완료됩니다.

단, 작성한 글이 1개라도 있어야 제출이 가능합니다.

 

작성한 글이 없을때에는 

아무 글도 없는 rss 라는 팝업창이 뜨게 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사이트맵 제출을 해보겠습니다.

사이트맵 제출을 위해서는 먼저

- sitemap.xml 파일을 생성해야 하며

- 생성된 sitemap.xml 을 나의 티스토리에 게시한 후 링크를 복사해야 하고

- 이 링크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에 제출 해줘야합니다.

 

차근히 하나하나 해보겠습니다. 

 


사이트맵 sitemap.xml 파일 생성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kjpi.tistory.com/4

 

사이트맵 sitemap.xml 생성 방법 _ 디지털노마드 실현

사이트맵 sitemap.xml 생성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름만 들었을때는 뭔가 어려워 보이고 복잡해 보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어려워 보여 그냥 포기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디지털노마드를..

kjpi.tistory.com

 

 

위 링크에서 생성한 sitemap.xml 을

네이버,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을 하기위해서는

 

나의 URL/ 뒤에 attachment/~~~~@~~~~.xml

이런식의 주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나의 티스토리에 직접 게시해보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의 게시글 방식을 "새로운 글쓰기" 방식이 아닌 예전방식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새로운 글쓰기 방식으로 하게 되면,

위 처럼 원하는 주소가 나오지 않아 활용할 수 가 없습니다.

 

 

 


콘텐츠 설정에 들어가서 새로운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변경합니다.

 

 


그다음 글쓰기에 들어가서 파일에 미리 바탕화면에 저장해둔 sitemap.xml 을 선택해서 업로드 합니다.

 

 


링크 복사를 위한 나만보면 되는 것이니,

비공개로 선택을 하고 글을 발행합니다.

 

 


내가 올린 비공개 글에 이렇게 사이트맵이 올라가 있을텐데,

오른쪽 클릭을 해서 '링크 주소 복사' 해줍니다.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로 돌아옵니다.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한후,

복사해 놓은 attachment/~~~~@~~~~.xml

이런식의 url을 뒤에 붙여준후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제출이 되면 아래처럼 제출된 사이트맵에 등록이 되게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가 그렇게도 원하던

디지털노마드 실현에 한층 가까워지게 되는 것 입니다 ^^ ㅎㅎ

 

차근히 따라와 보니 그렇게 어렵지 않으시죠?

저와 함께 계속해서 같은길을 가보실까요?

 

 

다음은 "구글 서치콘솔"에도 마찬가지로

사이트등록, rss제출, 사이트맵제출을 해주겠습니다.

네이버와 방식은 거의 동일합니다.

 

 

아래 링크를 계속 따라와 주세요^^

 


https://kjpi.tistory.com/6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등록방법 _ 디지털노마드 실현

지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구글 서치콘솔" 에 나의 홈페이지, 블로그 를 등록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기본 등록부터 rss, 사이트맵 제출까지 해볼건데요~ 전반적인 내용..

kjpi.tistory.com


 

반응형

댓글